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stl
- 자료구조
- Algorithm
- Visual Micro
- 통계학
- Stack
- Array
- Arduino
- queue
- 수광 소자
- Deque
- LineTracer
- C언어
- 아두이노 컴파일러
- WinAPI
- arduino compiler
- set
- 시스템프로그래밍
- vector
- list
- map
- 아두이노
- directx
- 컴퓨터 그래픽스
- 운영체제
- html
- 아두이노 소스
- priority_queue
- c++
- 라인트레이서
- Today
- Total
Kim's Programming
Ethernet과 CSMA/CD 프로토콜 본문
Ethernet 방식은 네트워크 방식중에 하나입니다.
이 이더넷이라는 것은 CSMA/CD 프로토콜을 이용하는데 이 프로토콜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CSMA/CD라는 용어부터 보겠습니다.
이를 풀어쓰면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 Collision Detection 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 Collision Detection 의 의미, 작동은 어떻게 될까요?
2어절씩 끊어서 보시면 됩니다.
* Carrier Sense 와 Multiple Access
그림 1과 같이 한 네트워크에 컴퓨터 4대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림 1, 출처 : http://www.svetsiti.cz/clanek.asp?cid=10GE-aneb-Ethernet-po-30-letech-2-CSMACD-je-kdyz-1592003)
첫번째 컴퓨터와 네번째 컴퓨터가 현재 회선에 데이터 흐름이 없음을 감지(Carrier Sense)하고 동시에 각자의 목적지로 데이터를 보내려고(Multiple Access) 합니다.
▲(그림 2, 출처 : http://www.svetsiti.cz/clanek.asp?cid=10GE-aneb-Ethernet-po-30-letech-2-CSMACD-je-kdyz-1592003)
하지만 동시에 네트워크에 보내던 데이터는 충돌(Collision)을 일으키고 맙니다.
이렇데 되었을떄 첫번째, 네번째 컴퓨터는 충돌을 감지(Collision Detection)을 하게 되고 랜덤한 시간 뒤에 재전송을 하게 됩니다.
ps. 이더넷의 일반적인 속도는 10/100Mbps 입니다.
이 과정이 16번 이상 겹칠 경우에는 전송을 포기하게 됩니다.
▲(그림 3,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Carrier_sense_multiple_access_with_collision_detection)
그림 3은 CSMA/CD 프로토콜의 알고리즘의 과정을 나타낸 것입니다.
'네트워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ken-Ring 방식 네트워킹 (0) | 2015.06.30 |
---|---|
LAN 과 WAN (0) | 2015.06.30 |
Internet, Intranet, Extranet (0) | 2015.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