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priority_queue
- 시스템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스
- set
- vector
- html
- C언어
- Stack
- 아두이노
- c++
- 아두이노 컴파일러
- 자료구조
- Deque
- Algorithm
- directx
- stl
- 아두이노 소스
- 운영체제
- Visual Micro
- 라인트레이서
- Array
- arduino compiler
- 수광 소자
- map
- WinAPI
- list
- LineTracer
- Arduino
- 통계학
- queue
Archives
- Today
- Total
Kim's Programming
[C++/템플릿으로 만드는 자료구조] 이진탐색트리(Binary Search Tree) 본문
Programming/Data Structure
[C++/템플릿으로 만드는 자료구조] 이진탐색트리(Binary Search Tree)
Programmer. 2016. 1. 18. 21:36C++/템플릿으로 만든 이진탐색 트리 소스입니다. iostream을 인클루드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 enum { _Inorder, _Preorder, _Postorder }; template<typename Type> class TreeNode { public: Type key; TreeNode<Type> *LNode; TreeNode<Type> *RNode; }; template<typename Type> class Tree { private: TreeNode<Type> *Root; public: Tree(); ~Tree(); bool Is_There(Type Item); void Add(Type Item); Type Delete(Type Item); void Inorder(TreeNode<Type> *Target_Tree); void Preorder(TreeNode<Type> *Target_tree); void Postorder(TreeNode<Type> *Target_Tree); void Printing(int select); }; template<typename Type> Tree<Type>::Tree() { this->Root = NULL; } template<typename Type> Tree<Type>::~Tree() { } template<typename Type> bool Tree<Type>::Is_There(Type Item) { TreeNode<Type> *Cur = this->Root; while (1) { if (Cur->key == Item) { return true; } if (Cur->key < Item) { if (Cur->RNode == NULL) return false; Cur = Cur->RNode; } else { if (Cur->LNode == NULL) return false; Cur = Cur->LNode; } } } template<typename Type> void Tree<Type>::Add(Type Item) { TreeNode<Type> *NewNode = new TreeNode<Type>; if (this->Root == NULL) { this->Root = NewNode; NewNode->LNode = NULL; NewNode->RNode = NULL; NewNode->key = Item; return; } if (this->Is_There(Item)) { std::cout << "Already Exist" << std::endl; return; } NewNode->LNode = NULL; NewNode->RNode = NULL; NewNode->key = Item; TreeNode<Type> *Cur = this->Root; while (1) { if (Cur->key < Item) { if (Cur->RNode == NULL) { Cur->RNode = NewNode; return; } Cur = Cur->RNode; } else { if (Cur->LNode == NULL) { Cur->LNode = NewNode; return; } Cur = Cur->LNode; } } } template<typename Type> Type Tree<Type>::Delete(Type Item) { TreeNode<Type> *Cur2 = NULL; TreeNode<Type> *Cur = this->Root; TreeNode<Type> *Par_Parent = NULL; TreeNode<Type> *Parent = NULL; TreeNode<Type> *Child = NULL; TreeNode<Type> *Left_Temp = NULL; int Key_return = 0; if (!(this->Is_There(Item))) { std::cout << "There is no that Value\n" << std::endl; return 0; } while (Cur->key != Item) { if (Item > Cur->key) { Par_Parent = Parent; Parent = Cur; Cur = Cur->RNode; } else { Par_Parent = Parent; Parent = Cur; Cur = Cur->LNode; } }//특정 값 까지 이동 if (Cur->LNode == NULL&&Cur->RNode == NULL)//터미널 노드일 때 { Key_return = Cur->key; if (Parent->LNode == Cur) Parent->LNode = NULL; if (Parent->RNode == Cur) Parent->RNode = NULL; delete(Cur); return Key_return; } if (Cur->LNode == NULL || Cur->RNode == NULL)//지우려는 값 아래에 1개의 자식이 있을 때 { Child = (Cur->LNode != NULL) ? Cur->LNode : Cur->RNode; if (Parent->LNode == Cur)//지우려는 값의 부모 의 어느자식이 지우려는 값인지? Parent->LNode = Child; else Parent->RNode = Child; Key_return = Cur->key; delete(Cur); return Key_return; } if (Cur->LNode != NULL&&Cur->RNode != NULL)//지우려는 값 아래에 2개 자식이 있을 때 { Cur2 = Cur; Cur2 = Cur2->RNode; if (Cur2->LNode == NULL)//오른쪽 한칸 이동 후 왼쪽에 노드가 없을 때 { Left_Temp = Cur->LNode; Child = Cur2; if (Parent->RNode == Cur) { Parent->RNode = Child; Child->LNode = Left_Temp; } else if (Parent->LNode == Cur) { Parent->LNode = Child; Child->LNode = Left_Temp; } Key_return = Cur->key; delete(Cur); return Key_return; } while (Cur2->LNode != NULL)//오른쪽 한칸 이동후 왼쪽에 노드가 있을 때 { Parent = Cur2; Cur2 = Cur2->LNode; } Parent->LNode = NULL; Cur->key = Cur2->key; delete(Cur2); } return 0; } template<typename Type> void Tree<Type>::Printing(int select) { switch (select) { case _Inorder: this->Inorder(this->Root); std::cout << std::endl; break; case _Preorder: this->Preorder(this->Root); std::cout << std::endl; break; case _Postorder: this->Postorder(this->Root); std::cout << std::endl; break; default: break; } } template<typename Type> void Tree<Type>::Inorder(TreeNode<Type> *Target_Tree) { if (Target_Tree == NULL) return; this->Inorder(Target_Tree->LNode); std::cout << Target_Tree->key << " "; this->Inorder(Target_Tree->RNode); } template<typename Type> void Tree<Type>::Preorder(TreeNode<Type> *Target_Tree) { if (Target_Tree == NULL) return; std::cout << Target_Tree->key << " "; this->Preorder(Target_Tree->LNode); this->Preorder(Target_Tree->RNode); } template<typename Type> void Tree<Type>::Postorder(TreeNode<Type> *Target_Tree) { if (Target_Tree == NULL) return; this->Postorder(Target_Tree->LNode); this->Postorder(Target_Tree->RNode); std::cout << Target_Tree->key << " "; } | cs |
이진탐색트리는 이후 STL에서 set, map 등을 이용할 때 사용하게됩니다.
같이보기
2015/12/16 - [Programming/자료구조] - [C로 만드는 자료구조]트리(Tree)
2015/12/17 - [Programming/자료구조] - [C로 만드는 자료구조]이진 트리(Binary Tree) - 배열
2015/12/18 - [Programming/자료구조] - [C로 만드는 자료구조]이진 트리(Binary Tree) - 순회
'Programming > Data Stru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템플릿으로 만드는 자료구조] 덱(Deque) (0) | 2016.01.18 |
---|---|
[C++/템플릿으로 만드는 자료구조] 큐(Queue) (0) | 2016.01.18 |
[C++/템플릿으로 만드는 자료구조] 스택(Stack) (0) | 2016.01.18 |
[C++/템플릿으로 만드는 자료구조] 이중연결원형리스트(Doubly Circular Linked List) (0) | 2016.01.18 |
[C++/템플릿으로 만드는 자료구조] 단순원형연결리스트(Circular Linked List) (0) | 2016.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