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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그래픽스 본문

Computer Theory/Computer Graphics

3차원 그래픽스

Programmer. 2016. 1. 24. 14:46

3차원 그래픽스


3차원 그래픽스의 처리과정


3차원 객체 또한 모델링(Modeling), 투영(Projection), 렌더링(Rendering)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모델링(Modeling)



3차원 그래픽스에서는 모델링 방법이 2차원과는 조금 다릅니다. 다음 5가지 방법을 이용합니다.


        • 다각형 표면 모델링(Polygon Surface Modeling)

        • 매개변수 이용 곡면 모델링(Paramectric Surface Modeling)

        •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

        • 스위핑(Sweeping)

        • 프렉탈(Fractal 기하학이나 입자 시스템)


2) 투영(Projection)


3차원 그래픽스에서 모니터가 2차원 평면이기 때문에 투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투영과정은 원근투영, 평행투영 2가지가 있습니다.




        • 원근투영 : 평소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같이 가까운건 크게 멀리있는건 작게 표현합니다.

        • 평행투영 : 기계설계나 건축 설계에서 많이 사용되며 3차원 객체를 투영할 때 모든 투영 선이 평행하도록 평면에 투영시킵니다.


3) 렌더링(Rendering)


렌더링은 2차원 평면에 투영된 그림에 렌더링하여 명암이 있는 사실적인 그림으로 만들어내게 됩니다. 방법으로는 은면제거, 셰이딩, 텍스처 매핑등이 있습니다.

      • 은면제거(Hidden Surface) : 3차원 객체를 시점에서 바라볼 때 보이지 않는 면은 제거합니다.

      • 셰이딩(Shading) : 객체의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해 명암과 색상을 표현합니다.

      • 텍스쳐 맵핑(Texture Mapping) : 질감을 표현하여 줍니다.

은면 제거를 먼져 하는 이유 : 순서는 은면제거 부터 하게 되며 그 이유는 은면제거를 해야 뒤 셰이딩이나 텍스처 맵핑 처리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